◇ 아이템베이와 아이템매니아, 1%의 미세한 차이로 시장점유율 경쟁
◇ 2008년 현금거래, 두 사이트에서만 8446억원어치 거래 발생
◇ 평균 2초마다 거래 1건, 거래 한번에 55,000 원씩 거래 일어나



현금거래 시장은 추정 규모만 있을 뿐, 실질적인 데이터를 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2~3년 전부터 1조 규모네, 1조 5천억 규모네 하는 말만 있었을 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는 매우 부족했었습니다. 다행히 일부 자료를 입수하여 2008년에 두차례에 걸여 현금거래 시장의 규모와 관련하여 기사(하단 링크)를 쓴 적이 있었습니다.

몇년전과는 달리, 현금거래 시장은 두 회사, 즉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가 양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에는 중하위에 해당되는 여러 업체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유명무실한 상태입니다.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 관계자들은 공통적으로, '두 회사에서 거래되는 금액이 전체 현금거래 시장에서 최소 90%는 넘을 것'이라고 언급합니다.

두 회사를 통하지 않은 나머지 거래를 모두 다 더해도 5~10% 밖에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실제로도, 베이는 매니아의 거래 현황을, 매니아는 베이의 거래 현황을 열심히 분석하고 모니터링할지언정 그 외의 다른 업체에 대한 관심과 분석은 이미 끊었다고 합니다.

이 두 회사는 3년 연속 치열한 경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템매니아가 아이템베이를 근소하게 추월했다는 것이 업계 대다수의 관측이긴 했지만, 실제 그 차이는 매우 미미합니다. 거래금액으로 따져보았을 때, 불과 1% 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 두 회사의 치열한 경쟁, 차이는 단 1% 에 불과.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08년 한해동안 아이템매니아는 4,246 억원, 아이템베이는 4,200 억원 가량의 거래금액을 기록했습니다. 차이는 불과 46억 2천만원. 1.1% 의 차이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차이는 단 한순간에, 게임 하나로 뒤바뀔 수 있는 미미한 차이입니다.



    [ 2008년 한해동안 두 사이트에서 거래된 금액은 8,446 억원 ]


    이에 대해 양사의 입장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매니아는 2~3년전 베이를 추월한 이후 근소하게나마 꾸준히 앞서 있다는 입장이고, 베이는 Ddos 공격 등으로 인한 손실이 없었다면 자신들이 더 앞섰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양쪽 다 틀렸다고만은 볼 수 없는 멘트이기도 합니다.

    두 회사를 합하면 8,446 억원의 거래규모입니다. 따라서 보수적으로 잡으면 9천억원, 여유있고 넉넉하게 잡는다면 1조원이 되며, 2008년 현금거래 시장 규모는 9천억~1조원 사이라고 추정할 수 있겠습니다.


  • 2초에 현금거래 1회, 한번 거래할 때마다 55,000 원 오간다!

    매출은 거의 비슷한 두 회사지만, 거래건수는 사뭇 다릅니다. 아이템매니아는 977만 5천건으로 1천만건에 육박하는 반면, 아이템베이는 560 만건에 불과합니다.



    [ 거래금액은 비슷하지만, 거래건수는 큰 차이를 보여주는 두 회사 ]


    표에서는 백단위에서 반올림했는데, 매니아는 하루에 26,700건의 거래가 발생합니다. 하루는 86,400 초, 따라서 3.236 초에 거래가 한번씩 일어난다는 이야기입니다. 1일 평균 거래금액은 11억 6천만원, 거래 1건당 평균 거래금액은 43,439 원입니다.

    아이템베이는 하루에 15,300 건의 거래가 발생합니다. 평균 5.647 초에 거래가 한번씩 일어나는 셈입니다. 1일 평균 거래금액은 매니아보다 겨우 1천만원 적은 11억 5천만원입니다. 하지만 거래 1건당 평균 거래금액은 75,000 원으로 아이템매니아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1건당 평균 거래금액의 차이는 어떤 게임들이 주로 거래되는가에서 비롯됩니다. 아이템베이에 비해 후발주자인 아이템매니아의 연령대가 더 낮습니다. 당연히 상대적으로 연령이 낮은 게임들, 즉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바람의 나라 등의 거래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달리 아이템베이는 MMORPG 의 비중이 더 높고 연령대도 높습니다. 한마디로 베이는 경제력이 좀 더 있는 성인층의 비중이 매니아보다 높고, 매니아는 학생층의 비중이 베이보다 더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008년 각 게임들의 거래건수 및 거래량에 대해서는 이후 이어지는 2번째 기사에서 다룰 예정이므로, 여기에서는 상세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결론을 내려보면, 2008년 한해동안 날마다 약 42,000 건의 현금거래가 발생했고, 약 2.057 초에 한번씩 54,934 원짜리의 현금거래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 지급수수료와 매출로 알아보는 두 회사 비교

    현금거래 중개회사의 매출은 A 와 B 사이에 현금거래가 일어날 때, 해당 금액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받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거래건수의 차이로 인해, 두 회사의 매출도 단편적으로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결제 관련 수수료 구조에서 비롯되는데, 입금을 하거나 출금을 하는 과정에서 금액 자체가 적을 경우, 결과적으로 수수료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거래 1회당 필요한 최소수수료의 존재 때문인데, 현금거래 금액에 따라 무조건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징수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금액 이하의 거래일 때는 최소 얼마라는 수수료의 하한선을 징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수수료율이 5%이고 최소 수수료가 1천원이라고 가정할 경우, 10만원짜리 거래의 경우 5천원의 매출이 발생하지만, 1만원짜리 거래의 경우 최소 수수료인 1천원이 징수되어 비율이 10%로 올라가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거의 비슷한 거래규모임에도, 저연령층이 많고 1건당 거래금액이 적은 아이템매니아가 아이템베이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개사 역시 결제 관련 업체에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지급 수수료 역시 아이템매니아가 베이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매출-지급수수료'를 계산해보면 두 회사가 5억 7천만원 가량의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 매출에서 지급수수료를 빼면? 거래 규모만큼이나 비슷해지는 두 회사 ]


    아이템매니아는 260억 매출에 103억 6천만원을 결제 관련 업체에 수수료로 지급해서 156억 5천만원을 벌어들였습니다. 아이템베이는 매출이 203억 1천만원이지만 수수료가 아이템매니아의 절반인 52억 3천만원에 불과해서 150억 8천만원을 벌어들였습니다. (반올림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가 있습니다)

    이런 특성 및 차이로 인해 총 수수료 매출을 총 거래금액으로 나눈 평균수수료율의 경우, 아이템매니아는 6.123%, 아이템베이는 4.836% 의 수치를 나타냅니다. 현금거래로 인한 수수료 매출과 결제 관련 업체에 지급한 금액은 회계법인의 감사를 거쳐서 나온 수치이기도 합니다.



    [ 두 회사의 총 매출과 영업이익 ]


    특이한 것은 아이템베이는 현금거래 수수료가 아닌 제 3의 수입원이 3천만원이라는 미미한 수치임에 비해, 아이템매니아는 13억 2천만원이라는 또다른 수입원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템매니아가 2008년에 레드워매니아, 샴페인매니아 등 게임사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해서 일정정도 성과를 낸 것이 아닌가 추측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 때문인지 영업이익은 아이템베이쪽이 좀 더 많습니다. 아이템베이가 54억 5천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에 비해 아이템매니아는 39억 4천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 이미 입금되어 있는 돈, 선수금의 규모는 ?

    두 회사의 규모를 비교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수치는 바로 선수금입니다. 선수금이란 현재 두 회사의 고객들이 얼마만큼의 돈을 사이트에 적립해놓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중개 사이트 뿐만 아니라 게임포탈은 물론이고 대다수의 쇼핑몰들도 이런 선수금 개념의 수치가 있는데, 선수금의 규모는 해당 사이트의 거래 규모와 비례하게 마련입니다.



    [ 선수금도 불과 2억 차이, 모든 데이터가 근소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


    하여간 2008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두 회사의 선수금 규모를 살펴보면, 아이템베이가 104억 9천만원, 아이템매니아가 102억 9천만원으로 불과 2억원의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거래규모의 차이만큼이나 미미한 차이입니다.

    이상 살펴본 것처럼, 2008년 한국 현금거래 시장은 아이템매니아와 아이템베이가 정확히 반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게임들이, 얼마만큼 거래되었는지 각 게임별 거래규모 및 거래건수는 곧 이어질 두번째 기사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To Be Continued ...


    ◇ 관련기사: 현금거래 특집

    ☞ [현금거래 특집 ②] 2008년 최고의 현금거래 게임은? (2009. 05. 20)
    ☞ [현금거래 특집 ③] 아이온, 리니지 제치고 현금거래 1위에 올라 (2009. 05. 27)
    ☞ [현금거래 특집 ④] 현금거래는 소득공제 대상?! (2009. 06. 14)


    ◇ 참고: 2008 년에 작성한 현금거래 시장에 관한 기사

    ☞ 최고의 현금거래는 WoW? 베이 Vs 매니아 수익 비교 (2008. 09. 02)
    ☞ 상장앞둔 아이템매니아, 2007년 거래금액 4천억원 넘어 (2008. 10. 01)


    Inven LuPin - 서명종 기자
    (lupin@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