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에픽게임스]

세계적인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스(www.epicgames.com)는 글로벌 1위의 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 3의 무료 버전인 언리얼 개발 킷(Unreal Development Kit, UDK)을 전세계 동시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UDK는 에픽게임스의 현지화 전략에 발맞추어 글로벌 출시와 동시에 한글화가 된 상태로 배포되므로, 그 동안 언리얼 엔진에 관심이 많았던 게임 개발자, 학생, 애호가, 연구원, 3D 비주얼 및 시뮬레이션 개발자, 디지털 영화 제작자 등 누구나 언리얼 엔진의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쉽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UDK는 비영리적인 목적 또는 교육용 목적으로는 완전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UDK 홈페이지(www.udk.com)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UDK 홈페이지에서는 UDK에 대한 자세한 제품 특징과 함께 200여 페이지 이상의 기술 매뉴얼, 전용 포럼(www.udk.com/forums) 등을 제공하며, UDK를 이용해 만들어진 첫 번째 게임인 위즐(Whizzle)의 개발자 비디오와 기술 문서 등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또한 3D Buzz 웹사이트(www.3dbuzz.com)에서는 수 백시간이 넘는 분량의 언리얼 엔진 개발 킷(UDK)의 무료강의 동영상을 이용할 수 있다.

UDK는 언리얼 엔진 3의 무료 버전이긴 하지만 언리얼 엔진3의 최신 기능인 언리얼 콘텐츠 브라우저(Unreal Content Browser), 언리얼 라이트매스(Unreal Ligthmass)를 비롯, 언리얼 스크립트(Unreal Script), 시네마 제작툴인 언리얼 마티니(Unreal Matinee), 언리얼 물리엔진, 언리얼 애니메이션툴, 언리얼 캐스케이드(Unreal Cascade), 지형제작툴, 사운드 큐 에디터(Sound Cue Editor) 등 언리얼 엔진3의 핵심툴과 기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UDK는 아직 기존의 언리얼 엔진게임에서도 접하지 못했던, 가장 최근의 언리얼 엔진 3의 기능들을 포함하여 배포되며, 언리얼 엔진 3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듯이 에픽게임스는 UDK 역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무상으로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UDK로 제작된 게임은 추가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구동되므로, 누구나 UDK로 만든 콘텐츠 및 게임을 무료로 배포할 수 있게 된다.

상용 목적으로 UDK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선스가 필요하며, UDK 홈페이지 내 라이선스 관련 페이지(www.udk.com/licensing)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라이선싱 정책은 독립개발자나 신생 회사 혹은 큰 초기자본의 부담 없이 게임개발을 하려는 개발자가 쉽게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어 만들어 졌다.






에픽게임스의 부사장인 마크 레인은 "UDK가 가져올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생각하면 가슴이 뛴다. 프로그래머가 아니거나, 게임업계에 종사하고 있지 않아도 누구나 언리얼 엔진3에서 제공하는 각종 툴을 UDK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게임을 만드는 데 제한이 되는 것은 오직 상상력뿐이다.”고 말했다.

에픽게임스코리아 박성철 지사장은 “세계 최고의 게임 개발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언리얼 엔진의 툴과 기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은 게임 개발에 전례 없는 이정표를 세운 것”이라고 UDK 출시에 대해 평가하면서 “UDK를 통해 여러 장르의 게임은 물론 손쉽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도 있고, 심지어 애니메이션, 가상체험 공간 제작도 할 수 있다. 많은 잠재력을 가진 숨은 인재들이 쉽게 게임개발을 할 수 있게 되면 온라인 게임 개발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 나라의 능력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될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