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앱스토어 모델을 개발하는 국내업체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도 오픈형 게임유통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NHN은 2년 간의 준비를 마치고 4월에 오픈플랫폼 공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정호 신임 게임산업협회장은 19일 프라자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NHN이 2년 동안 준비해 온 앱스토어 개념의 오픈플랫폼을 4월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NHN의 모델은 50여개의 게임학과와 제휴를 맺어 게임학과 학생들이 자유롭게 게임을 만들어 유통할 수 있는 앱스토어 형태.


김정호 협회장은 2년 전, 우리나라가 지방마다 고스톱 룰이 다른 것처럼, 중국의 보드게임룰도 지방마다 달랐는데 그 종류가 2천 가지가 넘어, 게임저작도구와 오픈플랫폼을 제공하는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또 애플의 앱스토어가 개발자와 3:7로 수익을 배분하는 것을 언급, 그와 비슷한 수준으로 플랫폼이 공개될 것을 시사하기도 했다.


가장 걸림돌이 되는 등급심의는 일단 20~30개 정도의 게임을 묶어서 심의받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에 대해 김정호 협회장은 '클로즈베타 단계까지는 심의를 보류하고, 인기가 있는 게임들을 추려서 심의를 한꺼번에 받는 등 여러가지 방안'을 고려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정호 협회장은 'NHN 외에도 여러 게임업체들이 앱스토어 개념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해, 국내에 개발자가 컨텐츠를 직접 올리고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이 선보일 것을 예고했다.





Inven Niimo - 이동원 기자
(Niim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