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벤에서는 매주 월요일 지난 한 주간의 게임 순위를 집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 4월 3주차 인벤 온라인게임 전체 순위





■ 마구마구, 슬러거 제치고 TOP10 진입

그야말로 파죽지세! 대한민국 1위 온라인 야구게임이라 불렸던 슬러거를 꺾고 마구마구가 종합순위 9위로 TOP10에 진입했다. 지난 2월 슬러거가 18위를 하고 있을 때 마구마구는 38위까지 떨어지며 슬러거와 두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기도 했지만, 시즌2 업데이트와 함께 WBC열풍,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 힘입어 드디어 슬러거를 뛰어 넘었다.


한국 온라인 야구게임 1위 자리를 마구마구가 차지한 것은 WBC에 공식 스폰서에 이어, 09년 프로야구 공식 타이틀 스폰서까지 마구마구의 이름을 대대적으로 알렸던 효과가 드러난 결과로 보인다. 게임에서 홍보 효과가 차지하는 힘이 작지 않다는 의미일 것이다.


경쟁작인 슬러거는 지난 주보다 한 계단 떨어져 종합순위 1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슬러가가 이대로 2인자로 남아있을 생각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슬러거는 2009 프로야구 개막과 함께 페스티벌 개최, 개막전 현장 이벤트, 삼성 라이온즈와 마케팅 제휴 체결 등 다방면으로 홍보활동에 나서고 있다.


WBC에 이어 프로야구 시즌 개막까지.. 시기적인 영향이 있다손 치더라도 현재 야구게임의 인기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대단하다. 혹자는 야구게임은 잠깐 반짝하다가 사라질 뿐이라고 말하기도 했지만, 근 한달이 넘도록 야구게임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국민 야구 게임 1위 자리를 놓고 벌이는 치열한 순위 다툼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어렵사리 슬러거를 꺾은 마구마구, 다방면으로 홍보활동에 박차를 가하며 제 2라운드를 준비하고 있는 슬러거,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론 지난친 홍보 경쟁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아무쪼록 파격적인 홍보 경쟁 만큼이나 게임 자체의 재미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더 재미있는 게임으로 바뀔 수 있기를 희망한다.




[ 2009 프로야구 개막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중인 마구마구 ]





■ 조디악 온라인 7계단 상승, 2차 CBT도 성공적?

조디악 온라인이 지난 주 7계단을 상승하며 41위를 기록했다.

파격적인 CBT 일정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조디악 온라인은 4월 9일~11일까지 1차 CBT를 진행했었고, 4월 14일부터 16일까지 2차 CBT 일정까지 종료된 상황이다. 그리고 3차 CBT가 4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CBT 기간 중인 게임이 순위 결과가 높게 나타나는 일은 흔치 않은 일이다. 유난히도 게임검색 순위가 높았던 조디악 온라인의 인기가 거품이 아니냐는 말도 있었지만, 어쨌거나 CBT 부터 이름을 알리는 것은 성공하고 있는 셈이다.


짧은 간격으로 CBT가 진행되고 있는 조디악 온라인은 감마니아가 자체 개발한 MMORPG로 올림프스 신화와 별자리 전설을 기초로 별자리 파티나 결혼 등 다양한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이미 대만에선 성전 온라인으로, 일본에선 루센트 하트로 서비스 중이고 특히 루센트 하트의 경우 2008년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고 보도된바 있다.


해외에서 이미 서비스가 진행중이고 국내에서도 예정된 3차까지의 CBT가 빠르게 진행된 것을 보면 머지않아 OBT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해외에서는 서비스 중인 게임이기 때문에 OBT에서 상용화까지도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앞으로도 CBT의 인기를 그대로 이어갈 수 있을지 지켜보도록 하자.




[ 조디악온라인은 일본에서 루센트하트라는 이름으로 2008년 서비스를 시작했다. ]






■ 팡야 9계단 하락, 자회사 서비스는 반짝 효과였나?

한빛소프트에서 엔트리브 자체 서비스로 전환하고 다시 한번 재도약을 꿈꿨던 팡야가 지난 주 9계단 순위가 하락하며 종합순위 43위를 차지했다.

서비스 전환 초기 불안한 서버 문제로 유저들의 적지 않은 불만이 터지기도 했었지만, 현재는 많은 부분이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서버 안정화 문제가 완벽히 해결되지는 않아 유저들은 하루 빨리 안정화를 바라고 있는 상황. 앞으로 서버 안정화와 신규 업데이트가 준비가 팡야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팡야는 5주년을 맞아 업데이트를 준비해 지난 4월 16일부터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서비스 전환 이후 처음으로 봉다리샵이 업데이트되고 팡야의 인기 캐릭터 '루시아'의 익시드 보이스 클럽이 이번 32차 스크래치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인다.




[ 팡야 서비스 5주년을 맞아 다양한 업데이트를 선보고있는 팡야 ]




☞『 4월 2주차 게임순위, 유난히 많았던 신작게임들의 CBT, 그러나.. 』 바로가기 [클릭!!]
☞『 4월 1주 게임순위, 프로야구 시즌 시작! 야구게임의 인기는 계속된다. 』 바로가기 [클릭!!]
☞『 3월 4주 게임순위, 아이온 업데이트 후 1위 재탈환 』 바로가기 [클릭!!]


※ 인벤 온라인 게임 순위는 유명 포탈사이트의 게임 검색 순위와 PC방 게임이용시간, 인벤 유저 반응도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